university_top.gif

호주대학원의 전반적인 개요


호주대학교의 석사과정은 4가지 과정으로 나뉘어져 있다. 한국의 석사과정과 동일한 Master 학위는 주로 수업을 듣고 여러 개의 짧은 논문(essay)이 요구되는 Master Course work과정과, 수업 없이 연구만을 통한 졸업논문에 의해 학위를 받게 되는 Master Research과정이다. 그리고 Master학위의 전단계로서 Graduate Certificate (준석사 수료)와 Graduate Diploma(준석사)과정이 있다.

 
  Graduate Certificates 와 Graduate Diplomas
 
 
  학사학위 소지자들이 각 1학기와 1년 동안 풀타임으로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이 과정들은 학부의 전공과 연결되거나 또는 관련 없이 특정 분야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마련되어 있으므로 학부 전공과 다른 석사학위과정을 이수하고자 한다면 이 과정들을 통해 이후 Master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다.
 
  Masters Coursework Degrees (석사 학위)
 
 
  일반적으로 학사학위 소지자들은 1.5-2년 과정을 이수해야 하지만 학교에 따라 1년의 석사학위도 있다. 학부 전공과 다르다면 석사학위과정을 이수할 수 없으며 Graduate Diploma과정을 먼저 이수한 후 석사과정에 등록할 수 있다. 학부과정이 4년 이상의 전문 분야의 경우는 전공이 다른 경우 Graduate Diploma역시, 입학이 허용되지 않는 편이다.
 
  1. 입학자격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
    영어 실력 (English Requirement)
      우수한 성적으로 학사 졸업한 자IELTS 6.5 (독해, 작문, 말하기, 듣기의 4 부분 각 6.0이상) 또는 TOEFL 550-580점(작문시험 TWE 가 4.5-5.0)이상, CBP 233정도이다.
대학에 따라서 특정학과의 경우 더욱 높은 점수를 요구하기도 하는 등 각 대학과 학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유학 준비를 시작하기 전 자신의 희망학교, 학과에서 요구되는 영어점수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2. 입학수속
 
  학사학위 수속과 비슷한 절차가 필요하다.
 
    각 대학마다 고유한 입학원서를 받아 작성한다. 학부 원서와 별도의 양식이 마련되어 있고, 대학 내 business school 에서 운영하는 MBA과정도 별도의 양식이 있는 편이다.(호주 정부 교육원에서 받을 수 있다)
    요구하는 서류를 확인하고(입학 원서 마지막의 check list 확인) 준비한다. 최종 학교의 성적, 졸업 또는 재학 증명서, 경력 증명서(Master 과정 진학 시 필요로 하는 편이다), 영어 점수(TOEFL 또는IELTS), 원서 전형비를 학교 원서와 함께 학교로 우편발송 한다. 호주의 대학원은 미국 과는 달리 GRE점수를 요구하지 않는다. 특히 MBA라면 위의 2년 이상의 경력증명서와 2-3인의 추천서(reference letters)가 함께 요구된다.
 
  3. Offer letter와 Invoice, 기숙사 안내서 등이 도착하면 1학기의 학비와 의료보험료 (OSHC)를 송금하고, 또한 숙박에 대한 학교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기숙사 신청서 또는 하숙 신청서를 학교로 보낸다.
 
  4. 학교로부터 입학허가서(eCoE)를 이메일 또는 팩스로 받아 학생 비자 신청 시 첨부하여야 한다.
 
  5. 신체검사 결과, 입학허가서와 함께 다른 학생비자 신청 시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호주대사관 이민과에 제출한다.
 
  Research 학위
 
 
  호주 대학 과정의 꽃으로 불리울 정도로 높은 수준의 학문연구가 이루어지는 최고의 학위 과정이다. 개인의 연구 주제에 따라 지도교수가 배정되고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스스로 연구를 하여 최종적으로 논문에 의해 학위가 수여된다. 최근에는 학과나 개인의 자격요건에 따라 수업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Master Research Degree (연구 석사 학위)
 
 
  2년간의 연구 과정으로 박사학위와 비슷하다. 학사학위 소지만으로는 입학이 어려우며 Honours degree (우수 학사학위) 나 한국에서의 석사학위 이상, 또는 연구경력을 증명하여야 한다.
 
  Doctoral Degrees (박사학위)
 
 
  연구과정과 논문으로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석사학위나 Honours 학사학위 소지자들이 보통 3년간 풀타임으로 연구해야 한다. 몇몇 대학은 연구 과정으로 들어가기 전의 예비 과정으로 수업 수강을 필수로 요구하기도 한다.
 
  1. 입학자격
 
    우수 학사 학위(Honour degrees) 또는 석사 학위 소지자이거나, 연구 석사 학위의 경우는 일반 학사학위를 소지한 연구 경력자도 신청 가능하다.
    영어 실력 (English Requirement)
      IELTS 6.5 (독해, 작문, 말하기, 듣기의 4 부분 중 작문은 6.0이상), TOEFL 550-580점 (작문시험 TWE 가 4.5이상) 이상이다. 대학에 따라서 특정 학과의 경우 더욱 높은 점수를 요구하기도 하는 등 각 대학과 학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유학 준비를 시작하기 전 자신의 희망학교, 학과에서 요구되는 영어점수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2. 입학수속
 
    학교를 선정한다 (필요하다면 2개교 이상도 좋다)
    학교에 이메일, 우편, 팩스 등을 통해 Pre-application을 제출한다.
(간단한 자기 소개, 연구 주제 등)
    학교에서 정식 application을 요청하면 학교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따라 준비한다.
    필요 서류
      학부와 대학원의 성적, 졸업 증명서, 영어 점수, 석사 논문 summary, 연구 계획서, 경력 증명서 (관련 경력이 있는 경우), 2-3인의 추천서(주로 대학 교수님) 등. 호주의 대학교는 GRE가 필요하지 않다.
    학교 원서는 직접 학교로부터 받거나 호주 정부 교육원에서 받을 수 있다.
 
  Coursework과 Research 과정의 공통사항
 
 
  1. 입학수속
 
  호주의 대학교는 절대적인 순위가 공식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3개교를 제외한 나머지 36개 대학이 모두 국립이며, 각 주와 특별구를 단위로 전공 과정에 따라 각각의 전문적인 대학교가 있는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물론 지역에 따른 교육 수준의 차이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특히 연구 과정이라면 본인의 연구 주제에 관련된 전문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대학교들을 찾아야 한다. 학교에 대한 검색은 호주 정부 교육원의 자료나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각 대학의 홈페이지를 검색해 볼 수 있고 필요하다면 이메일 등을 통하여 세부 사항을 관련 학과 담당자에게 직접 질문하는 것이 언제든지 가능하다. 담당자는 곧 자세한 답을 줄 것이다.
 
  2. 학위 과정 시작 시기
 
  Coursework 과정은 학부와 마찬가지로 2월 마지막 주나 3월 첫주가 1학기 입학 시기이다.
7월의 2학기 입학도 대부분 가능하다. 1학기에 입학하려면 전년도 10월-11월 말까지 원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Research과정은 특별한 입학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다.
 
  3. 장학금
 
  IPRS (International Postgraduate Research Scholarship) 연구 과정의 유학생 중 매 년 약 300명 가량에게 연방 정부에서 성적 우수자와 연구 주제에 따라, 연구석사는 2년간, 박사과정은 3년간 장학금을 수여하여 학비가 면제된다. 신청서는 각 학교에서 받을 수 있으며 보통 9월말까지 신청서를 각 학교로 제출하여야 한다.
 
  4. Part-time work
 
  호주는 학생 비자 소지자에게 주 20시간의 취업을 허용하고, 방학 중에는 Full-time취업을 할 수 있다.
배우자가 동반 비자로 호주에서 거주할 경우 배우자에게도 학생비자 소지자와 같은 권리가 주어지는데, 특히 대학원 이상의 학생 비자일 경우 배우자는 Full-time 취업이 허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