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_conditional.gif

FOUNDATION (대학예비과정) 이란 무엇인가?

 

대학예비과정(Foundation Course)

 

파운데이션과정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선 영국과 호주의 학제를 이해해야 한다. 

한국(기타 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영국, 호주의 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파운데이션과정을 선 이수해야한다. 

물론 Diploma나 호주의 경우 11-12학년, 영국의 경우 A-level을 통해서 진학하기도 하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과정은 파운데이션이므로 아래 표를 통해서 파운데이션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diploma_condi.gif




위의 표에서 보듯이 한국의 대학교는 미국, 캐나다와 같은 4년제이며, 영국과 호주의 대학교는 3년제가 기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Year 12에서 한국 대학교의 1학년 과정에 해당하는 대학교양 과정을 이수하므로 결과적으로는 한국에서의 고등학교 졸업학력이 영국과 호주에 비해서 1년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부족한 1년의 학업기간을 호주나 영국의 대학교에서는 요구하게 되는데 Foundation 과정을 통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Foundation Coures 없이 호주, 영국대학교에 바로 진학신청 할 수 있다.

  • 한국에서 4년제 대학교 1학년을 마쳤을 경우
  • 한국에서 2년제 대학을 졸업했을 경우
  • 이에 해당하더라도 특수전공이나 전공변경으로 필수교과목 선이수가 필요한 경우 파운데이션의 일부과정을 이수해야 할 때도 있다.

영국과 호주의 유명대학교를 비롯해 대부분의 대학교에서는 파운데이션을 조건부로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영어연수부터 차근 차근 준비해간다면 세계적인 대학교로의 진학도 어려운 것만은 아니다.

 

기본추천 PLAN

영어연수 9개월 → 파운데이션 1년 → 호주대학교

※ 파운데이션 대신 전문대학위과정인 Diploma (1년)을 이수해도 역시 마찬가지로 대학진학이 가능하며 Diploma의 경우 대학교 1학년과정을 이수하게 되므로 2학년 편입학이 된다. 따라서 유학생의 성적, 예산, 전공에 따라서는 파운데이션과 디플로마 중에서 유리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