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_conditional.gif

조건부입학 이란?


1) 조건부 입학(Conditional Admission) 개요 

비영어권 국가의 학생들에게 미국,영국,호주,캐나다 등 으로 유학을 오는 경우 입학 필수 조건 중 하나가 어학이며, 보통 영어 능력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기준인 TOEFL, IELTS점수를 요구합니다. 조건부 입학 허가는 일반적으로 학교 성적은 입학 허가 기준을 넘겼으나 아직 영어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자료가 없거나 정해진 기준을 맞추지 못한 학생에게 학교에서 일정 수준의 영어 레벨이나 점수를 제출하는 것을 조건으로 입학 허가를 해 주는 것입니다.

 

유학생의 입장에서는 일단 입학을 보장 받는다는 점과 영어만 준비하면 되므로 유학 계획을 훨씬 효율적으로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학교측에서도 학생을 확보하는 것이 되므로 입학 정원에 여유가 많은 미국,영국,호주,캐나다 학교들이 조건부 입학을 많이 허용하는 편입니다.

 

성적이 중상위권인 경우 시험 성적을 준비해서 상위권 대학을 노리기 보다는 조건부 입학을 통해 성적 및 영어를 준비한 후 편입을 통해 상위권 학교 진학을 고려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인 유학 계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조건부 입학시 영어 과정 이수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학교에서 조건부 입학을 허가하는 경우 지정한 영어 프로그램 수료로 가능한 경우와 TOEFL, IELTS점수를 제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규정을 확인한 후 학교와 제휴한 영어 프로그램을 등록해서 해당 레벨을 마치면 됩니다. 영어 이수 기간은 얼마나 빨리 과정을 마치느냐가 관건이지만, 보통 고등학교 졸업 수준의 영어 실력인 경우 6개월 ~1년을 예상하면 되고, 다만, 학교의 입학 시기인 9월 또는 1월에 기준을 통과할 수 있도록 준비하면 됩니다.

반드시 TOEFL, IELTS 점수 제출을 해야 하는 경우 해당 점수를 받을 때까지 계속해야 하므로 좀 더 주의해야 합니다.

 

3) 조건부 입학 지원 학교는 어떻게 선택해야 하나요?

조건부 입학 허가를 하는 학교들의 경우도 내신 성적에 따라 학교 선택이 가능합니다. 지원자가 몰리는 최상급 학교를 제외하고, 미국 대학의 약 50% 정도가 조건부 입학 허가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영국, 호주, 캐나다의 대학교들도 대부분 영어연수 조건부입학을 허용하고 있으므로 본인 성적에 맞는 주립 대학 및 사립대학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립 대학의 경우 California 주립대학 (CSU), Iowa State University, Indiana U-Purdue U, Michigan State University의 경우도 조건부 입학 허가제를 운영하고 있고, 사립 대학의 경우도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Florida Institute of Technology등과 같은 상위권 대학도 가능하므로, 내신에 맞는 대학을 선택하면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연수 학교와 연계되어 있는 조건부 입학이 가능한 학교 리스트를 확인한 후 학교를 정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4) 조건부 입학의 장점은?

조건부 입학 신청은 내신 성적이 3등급 이하일 경우 다양한 장점들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직접 대학을 지원하는 경우보다 지원 결과가 빨리 나오고, 지원 마감일의 영향을 받지 않아 출국 기를 빨리 당길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입학 허가를 받고 출국하는 것이므로 유학 계획을 보다 철저하게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학교의 경우 일정 레벨 이상인 경우 학교 수업과 병행해서 학점을 얻을 수 있어 유학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호주 대학교 진학 시 조건부입학 추가내용

 

타 국가로의 대학유학과 마찬가지로 호주의 대학교 진학 시 영어성적이 없을 경우 대부분의 대학교를 영어연수 조건부 입학신청이 가능합니다. 타 영어권국가와 약간 다른점은 학력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영어성적 이외에 대학예비과정인 파운데이션을 조건부로 입학이 허용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영어연수조건부 입학 - 영어성적이 없거나 부족한 경우 6~1년 정도 영어연수과정 이수 후 대학입학

대학예비과정 조건부 입학 - 고등학교 졸업학력인 경우 파운데이션 8~16개월 이수 후 본과정 입학

Passway 조건부 입학 - 정규대학교를 바로 입학하기 어려운 경우 대학내 디플로마 또는 TAFE의 전문대과정을 선 이수한 후 정규대학교로 편입학하는 과정. 고교내신이 낮거나 영어성적이 없고 빠른 시간안에 호주대학과정에 적응하고자 할 경우에 유리함.

 

대학예비과정(Bridging Courses and Foundation Studies)

 

외국에서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하고 호주의 정규대학 학위과정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처음에는 학력면으로나 문화적인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자국에서 대학 입학에 필요한 자격을 갖춘 고졸자라 하더라도, 호주의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보다 높은 학력 등 추가적인 입학 조건을 충족해야 할 경우도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수의 호주 정규 대학에서는 학부예비과정을 개설하여 외국 고졸자들의 대학 입학을 돕고 있다.

 

대학예비과정은 외국에서 고등학교를 마친 학생들이 대학 입학에 앞서 교양 과목과 전공기초과목을 수강하게 함으로써 호주식의 교육 방식에 적응하고 새로운 학업 환경에 익숙해지며, 호주나 다를 국가출신의 새로운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은 대개 1년 과정(9개월 2학기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중기완성과정(7개월 속성과정)도 운영하여 외국 학생들이 보다 빨리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대학들도 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 학력을 가진 학생의 경우에는 반드시 이러한 대학예비과정을 이수하고 정규대학교 1학년으로 입학하거나, 호주의 전문대학에서 1년 또는 2년과정의 Diploma 이수 후에 대학교에 신입학 또는 편입학 할 수 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한국에서 4년제 정규대학교 1년 이상을 수료했거나 2년제 이상 전문대학교를 졸업한 경우에는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입학신청 조건의 학력부분에는 문제가 없더라도 영어과정을 포함해서 호주의 정규대학과정의 원활한 적응이 곧 좋은 성적 및 졸업을 보장하기에 파운데이션 과정은 학력조건이 충분한 경우에도 권장될 수 있다.

 

또한 입학자격이 충분하다고 하더라도 전공별로 파운데이션이나 Deep 코스등을 개별적으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현재 자격이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자격에 맞더라도 반드시 전문유학원에서 상담을 받고 대학교측에 문의를 하는 것이 정규유학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첫번째 과정이 된다.